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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p-tris (탭트리스)
참가 부문
하드웨어 디자인
학과
전기정보공학부
팀명
마법점자문
신청자 이름
안선홍
시각장애인의 점자 문맹률은 90퍼센트에 가깝지만, 이를 교육하기 위한 교육기관이나, 교육인력 확보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개념 점자학습기 ‘탭트리스’를 제안한다. 본 장치의 목표는 기존의 점자학습기에 부재하는 게임을 통한 학습과 촉각을 통한 인지능력 향상에 있다. 게임기는 사용자 입력에 대해 동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버튼들과, 사용자에게 음성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스피커로 이루어져 있다. 버튼들은 사용자에게 높이 변화를 통해 게임의 진행 상황을 전달할 수 있으며, 그 구성은 5×5 크기의 정사각형 형태 게임판, 2×3 크기의 학습판과 엔터 버튼으로 나뉜다. 게임의 목적은 초성자음, 종성자음, 기본모음에 해당하는 점자를 학습하는 것이다. 게임이 시작되면 사용자는 음성으로 제시된 글자에 해당하는 점자를 학습판에 입력한다. 이때, 두번의 기회가 주어지며, 실패 시 올바른 점자 모양이 학습판에 올라온다. 이후, 사용자는 해당 점자를 5×5 게임판에 입력해 게임판을 채우게 된다. 이때, 이미 채워진(상승한) 블록에 점자를 입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점자를 게임판에 입력할 기회는 세 번 주어지며, 세 번 모두 잘못 눌렀을 시, 게임판에 점자가 무작위 배치된다. 만약, 게임판의 행 또는 열의 5개 블록이 모두 채워졌다면, 해당 줄은 다시 비워지게(하강하게) 된다. 점자 학습을 반복하며 목표치인 40개의 점자를 적절히 배치하는 데 성공하거나, 점자를 채우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면, 게임이 종료된다. 제작에 있어 버튼들 각각에 서보모터를 사용해 높이 변화로 피드백을 주는 것이 가능하도록 설계했고, 사용자를 고려해 버튼의 모서리를 곡선으로 처리하였다. 주요 부품들을 3D프린터로 출력했으며, 센서를 납땜하고, 직접 키 매트릭스 회로를 구성하였다. 본 게임기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이 타 점자학습기보다 저렴한 가격에 점자 학습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점자 문맹률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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